메뉴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사이버컨설팅

홈사이버컨설팅사례방
사이버컨설팅 내용보기
라인1 라인2
제목 폭기조 증설이후 COD관련 질문
라인
분야 폐수 소속 동성
라인
E-Mail 비공개 연락처 비공개
라인
요청일 2018-01-05 요청완료일 2018-01-10
라인
공개여부 공개 완료희망일 2018-01-08
라인
답변상태 완료 컨설턴트 배영한
라인
평점
라인
페이스북 트위터

폭기조 증설 이후 폭기조 내 COD값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BOD 22.3 COD 49.6 SS 13.6 n-H 0.7 페놀 0.060 T-N 12.898 T-P 1.874

 

BOD 16.6 COD 672.7 SS12.0 n-H 0.8 페놀 0.056 T-N 9.640 T-P 0.705로 COD만 크게 올랐습니다.

 

폭기조내 COD를 측정해보았으나 폭기조의 COD도 481이 나올 정도로 COD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폭기조 증설이후 DO가 8.34로 높게 운전을 했으나 이렇게 COD가 높게 나올 수가 있나요?

 

미생물의 COD 분해능력이 저조한 듯 보입니다.

 

 현재 Vent Line 설치 이후 DO가 3.45가 나오게끔 떨어뜨렸지만 아직도 COD가 402가 나올 정도로 높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MLSS가 낮은 편에 속하여 인발은 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SV30은 99이고 6시간 이후 85정도로 떨어집니다.

 

공정은 유수분리조 - 집수조 - 혼합유량조정조 - 폭기조(신설) - 폭기조(기존) - 침전조 - 처리수조 - 방류조로 되어있고 활성슬러지공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L함량이 높아 이렇게 올라간걸까요? 화학공장이라 CL함량의 변화가 있을것같지만 정확하게 측정할 도구가 없어서 측정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온도도 떨어져 흰거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라인
첨부  
라인
상단라인
컨설턴트사진
배영한(hanchemen)
라인
아이콘 소속 OCI-SNF㈜ 아이콘 분야 폐수
아이콘 전문 분야 물리,화학처리,하수,정수 아이콘 이메일 hanchemen@gmail.com
하단라인
라인1 라인2
제목 폭기조 증설이후 COD관련 질문에 대하여
라인
키워드 포기조, DO, COD
라인

환경컨설팅정보시스템을 통해 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요청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검토결과를 전달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COD가 높아졌다는 현상에 대하여
 -. 우선 COD가 높아진 것인지 유입수의 COD 자체가 높아 정상적인 처리효율로 운전 중이나 처리수질 중 COD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운전조건을 기준으로 유입수와 유출수의 BOD, COD, SS, T-N 및 T-P의 제거효율을 계산하시고, 현재의 유입수질에서 동일한 제거율로 계산하여 현재의 방류수질과 유사한지 아니면 특정 항목의 처리효율이 저하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유입수의 오염부하 중 생물학적 처리공정을 증설 시 BOD의 제거효율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COD의 경우 COD의 조성이 생물학적 처리가 가능한 COD원이면 함께 제거가 되어 COD도 낮아질 수 있지만 생물학적 처리가 불가한 COD원의 경우 포기조를 증설하더라도 제거효율이 높아질 수 없습니다.

 

2. 기존에는 COD 제거효율이 양호하였는데 증설 후 COD의 제거효율이 낮다라고 한다면
 -. 포기조 증설 시 기존 1차 화학처리 후 생물학적 처리공정에서 생물학적 처리를 증설 후 1차 화학처리를 미가동하는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증설된 포기조의 활성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 포기조도 최근 낮은 수온의 영향 등으로 활성이 낮아져 분해가 용이한 BOD 분해는 이루어지나 BOD 분해 후 생분해성이 있는 COD까지 분해가 되어야하나 이 과정이 진행이 되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3. 현 포기조 상태 평가
 -. SV30이 99이고, DO가 8.34, MLSS가 낮고 희거품이 과량 발생되는 상황으로 판단 시 과포기 상태로 판단됩니다.
    특히 MLSS가 낮은 상태인데 SV30이 99라고 한다면 미생물의 활성이 거의 없는 상태로 판단이되며, 슬러지의 침강성은 미생물의 대사작용을 통해 배출되는 점액성 물질에 의해 플럭이 형성되어 침전이 이루어져야하나 현 상태에서는 MLSS가 낮은 상태에서도 침전성이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미생물의 활성문제로 판단됩니다.

 -. 우선 검경을 통해 미생물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라며, 최근 외기 온도가 급격히 낮아져 미생물의 활성이 저하된 상태에서 seeding을 하여 아직 활성화가 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4. 포기조 증설 이유
 -. 포기조 증설이 생산공정의 증설에 따른 부분이라고 한다면 신규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폐수의 성상을 별도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 부하물질이 유입될 경우 미생물 독성으로 작용하여 미생물 활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단순히 포기조 증설 보다는 전처리 공정을 통해 부하를 낮춰 유입시켜야 합니다.

 

5. Cl의 영향
 -. 포기조 내 Cl이 과량일 경우 미생물 활성이 저하되어 BOD 제거효율이 낮아지게 되며, 현재와 유사한 운영현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SV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Cl을 분석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 현 상황에서 조치사항
 -. 요청하신 내용만으로는 명확한 판단이 어려우며, 포기조 각 단에서의 DO를 측정하셔서 전단에서 후단까지 DO변화가 있는지, 포기조 최종 단에서 DO가 1ppm 수준으로 낮아지는 형태가 되도록 송풍량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MLSS가 낮은 상태이므로 DO도 이에 맞게 낮춰주셔야 합니다. 차후 MLSS가 높아지면 함께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 현 상태에서는 일정 수준까지 MLSS가 높아지기전에는 인발을 현재와 같이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조치로 판단됩니다.

 -. 우선 미생물 상태의 확인이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검경을 하여 미생물 상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세부적인 상황이 파악되면 좀 더 실질적인 컨설팅이 가능하므로 off-line 컨설팅 연계서비스인 홈닥터 서비스를 활용하시면 현장에서 무료 컨설팅을 받으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인
첨부  
라인
기업환경지원사업 신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