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사이버컨설팅

홈사이버컨설팅사례방
사이버컨설팅 내용보기
라인1 라인2
제목 가축분뇨폐수처리관련 문의드립니다.
라인
분야 폐수 소속
라인
E-Mail 비공개 연락처 비공개
라인
요청일 2017-09-18 요청완료일 2017-09-26
라인
공개여부 공개 완료희망일 2017-09-23
라인
답변상태 완료 컨설턴트 배영한
라인
평점 5
라인
페이스북 트위터

안녕하십니까 가축분뇨 처리관련 컨설팅이 필요해서 문의드립니다.

 

가축분뇨를 정화처리해서 농장내에 청소용수로 사용할려고 합니다. 이에 관련해서

 

1. 가축분뇨-혐기성처리-고액분리기-탈수기-가압부상-침지형막 으로 처리를 할려고 하는데, 침지형 막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TS(총고형물)농도를 몇으로 기준을 삼아야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2. 청소용수사용시 총인과 총질소에 대한 수질기준은 없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상기 방법으로 청소용수로 사용이 가능한지

   알고싶습니다.

 

3. 침지형막 처리수가 SS가 처리효율이 높을텐데, 예를들어 SS가 100로 제거된다고 가정한다면, BOD도 100제거가 가능한지 알고싶습니다. BOD측정에 입자성 오염물질이 아니라 용해성 오염물질도 관여를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4. 상기방법으로 가축분뇨를 처리했을시 색도가 어느정도나 될지 알고싶고, 별도의 색도제거 처리설비도 있어야 하는지 궁   금합니다.

 

5. 상기방법으로 가축분뇨를 처리했을시 처리수에 악취는 제거가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라인
첨부  
라인
상단라인
컨설턴트사진
배영한(hanchemen)
라인
아이콘 소속 OCI-SNF㈜ 아이콘 분야 폐수
아이콘 전문 분야 물리,화학처리,하수,정수 아이콘 이메일 hanchemen@gmail.com
하단라인
라인1 라인2
제목 가축분뇨 재이용수 적용에 대하여
라인
키워드 가축분뇨, 재이용수
라인

코네틱을 통해 만나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요청하신 가축분뇨를 정화처리 후 농장내에 청소용수로 재활용하시는 부분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가축분뇨-혐기성처리-고액분리기-탈수기-가압부상-침지형막 으로 처리를 할려고 하는데, 침지형 막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TS (총고형물)농도를 몇으로 기준을 삼아야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 침지형막을 유입시키기 위한 총고형분(TS)의 기준은 낮을수록 유리한 부분이며, 막의 세공(pore)의 크기, 막의 재질, 형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가축분뇨의 처리 후 막분리 공정의 적용을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추천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적용하고자 하시는 공정이 혐기성처리공정으로 생물학적 처리과정이 있으나 이 경우 대부분 가축분뇨의 병이 발생 시 또는 사전 방지목적으로 항생제 및 살균제를 살포하게 되며 이러한 항생제 및 살균제 성분이 혐기성 소화공정에서의 미생물 생장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안정적인 혐기성소화처리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처리공정 중 혐기성소화 공정에서의 T-N의 암모니아성 질소로의 전환에 따른 후단 공정에서의 악취발생으로 악취처리시설을 별도로 구성하고 포집된 암모니아를 다시 재처리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위시설로 가축분뇨의 혐기성소화를 운영하지 못하고 기존에도 대규모 시설에서 액비화를 하기 위해 진행했으나 적용이 어려웠던 사유이기도 하며, 최종 폐기물을 비료로 활용하여야 한ㅏ 이 또한 구리 및 아연이 항생제 성분에 포함되어져 있어 비료로 활용하는데 부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독 처리보다는 다른 성상의 폐수 또는 하수와 연계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부분입니다.

막분리 공정은 약품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공정으로 슬러지 발생을 최소화하는 공정이나 막의 fouling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 실제 정상적 운영이 불가능해지므로 막분리 공정에서는 전처리를 통한 SS 및 fouling 원인물질(유기 및 무기물 모두 해당됨)의 제거 후 적용이 되어야하므로 고농도 폐수의 막분리공정 적용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기존에 있는 타 처리시설의 처리공정과 현재 보유하고 계시는 시설 및 입지 조건 등을 고려하여 적정 처리방안을 검토하시는 것이 효율적이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처리에서 고액분리를 최대한 시행하고 후단에 액상태에서 용존성 물질들의 제거방법을 검토하시는 것이 효율적이나 각 공정별, 유입성상별, 입지적 조건, 규모에 따라 적정 처리공정에 따라 처이가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청소용수사용시 총인과 총질소에 대한 수질기준은 없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상기 방법으로 청소용수로 사용이 가능한지

: 재이용수의 적용 기준 및 관련 시설의 설계 등에 대해서는 환경부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량이 초과하여 첨부가 되지 않아 메일로 송부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유사한 사례로 분뇨에서 뇨의 부분에 대해 오존 및 과산화수소를 적용하여 살균 및 산화처리하여 재이용수로 적용하는 기술관련 자료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침지형막 처리수가 SS가 처리효율이 높을텐데, 예를들어 SS가 100로 제거된다고 가정한다면, BOD도 100제거가 가능한지 알고싶습니다. BOD측정에 입자성 오염물질이 아니라 용해성 오염물질도 관여를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침지형막분리를 적용하신다고 하시면 SS 제거를 위한 처리공정이지 용존성 물질인 BOD 및 COD 제거를 위한 처리공정은 아닙니다. 따라서, 막분리 전처리로 가압부상조를 검토하신 부분에서 별도 무기응결제 등을 적용하시어 COD를 제거해주셔야 하며, 이 경우 용존성 색도물질, 악취원 및 알킬리원 등도 함께 제거가 되어야 하므로 대규모 화학적 처리시설을 갖춰야 하는 부분입니다.

BOD를 구분할 때 t-BOD는 용존성 및 현탁성 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전체 BOD이며, s-BOD는 용존된 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BOD이므로 그 구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4. 상기방법으로 가축분뇨를 처리했을시 색도가 어느정도나 될지 알고싶고, 별도의 색도제거 처리설비도 있어야 하는지 궁 금합니다.

: 색도는 화학적 처리 유무, 처리방식, 용존성 물질의 제거효율 등에 따라 상이하며, 미생물 처리공정이 없으므로 용존성 색도원에 대한 제거를 위해 산화처리 등을 검토하시는 것이 합당할 것입니다. 기존의 경우 Fenton 산화를 통해 COD 및 색도 제거 등을 하였으나 약품비용 및 슬러지 발생량이 과다하여 현재는 적용하는 처리장이 몇몇 처리장 외에는 없는 상황입니다.

5. 상기방법으로 가축분뇨를 처리했을시 처리수에 악취는 제거가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 요청하신 내용으로는 악취제거 공정은 없으며, 별도 악취제거 설비를 갖추셔야합니다.

 

결론적으로 설명드리면 요청하신 내용은 일반적인 공정개념으로 분뇨의 성상, 처리량, 유입수질 및 목적하시는 처리수질, 재이용수량 등 다양한 인자를 검토하시어 적정 처리방법을 검토하시는 것이 합당하며, 실제 재이용을 위한 부분으로 검토하시기 위해서는 기존 운영되고 있는 가축분뇨처리장들의 공정 및 유입과 방류 수질 등을 검토하여 적정 처리방법을 도출하시는 것이 합당하실 것입니다.

환경부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들이 많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라인
첨부 가축분뇨 처리수 안전 재활용 기술.pdf 가축분뇨 처리수 안전 재활용 기술.pdf  (381.8 kb) 다운수 : 7
라인
기업환경지원사업 신청
목록